인천항만공사, 인천 신항 LCL 보세창고 준공식 개최

기사입력:2017-06-30 19:51:55
인천신항 LCL 보세창고 (주)인천크로스독 창고 준공식에서 IPA남봉현 사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제공=인천항만공사)

인천신항 LCL 보세창고 (주)인천크로스독 창고 준공식에서 IPA남봉현 사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제공=인천항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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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인천신항 LCL 보세창고 운영으로 인천신항 이용 수출입 기업의 물류비가 절감되고 신항 활성화의 기반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LCL는 Less than Container Load의 약자로 컨테이너 1개를 모두 채울 수 없는 소량화물을 의미한다.
인천항만공사는 인천신항 LCL 보세창고 2개사 중 한 곳인 ㈜인천크로스독 창고가 지난 29일 오후 준공식을 개최했다. 실제 운영은 각종 인·허가가 완료되는 7월 초·중순경 시작될 예정이다.

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신항 이용 수출․입 화주의 물류비 상승 요인으로 지적돼 온 소량화물(LCL) 보세창고 부재 문재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입주기업 모집공고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인천크로스독과 ㈜지앤아이로지텍이 인천신항 LCL보세창고 입주기업으로 선정됐다.

IPA에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부지는 ‘인천시 2030기본계획’에 도로부지로 반영돼 있었으나, 도로개설과 관련된 세부계획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였다. IPA는 인천시에 ‘도로법’상 창고 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수차례 전달했고 최종적으로 인천시 규제개혁위원회 안건으로 채택돼 인천신항 LCL 보세창고가 건립할 수 있게 됐다. 이는 IPA와 인천시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이루어진 규제개혁 모범사례이기도 하다.

이날 개최된 준공식에는 IPA 남봉현 사장, ㈜인천크로스독 이주원 대표이사를 비롯해 관계기관 및 업·단체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IPA는 인천신항 LCL 보세창고 운영에 따라 연간 약 2만 TEU 이상의 컨테이너 화물이 신규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에 내항, 남항 등으로 보세운송을 해야만 했던 과정이 생략됨에 따라 연간 86억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IPA 남봉현 사장은 “인천신항 이용 수출·입 기업의 물류비 절감을 통해 각 기업의 경쟁력이 상승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 개선 및 신규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신항 LCL 보세창고 2개사 중 다른 한 곳인 ㈜지앤아이로지텍은 내달 3일 오후에 준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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