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출신 금태섭 “성완종 사면 물타기…새정치 스텝 꼬인 노무현””

“노무현 대통령이 잘못 없다는 전제에서 주장하면 참여정부 문제 나올 때마다 새정치 스템은 꼬여” 기사입력:2015-04-25 10:24:50
[로이슈=신종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을 역임한 검사 출신 금태섭 변호사가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성완종 사면’ 논란으로 변질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대통령의 고유권한인 사면권을 행사하고도, 여권의 물타기에 왜 정면대응하지 못하나”라고 답답해하며 간단한 대응법을 충고해줬다.

특히 “무슨 문제가 생기든지 노무현 대통령이 잘못했을 리가 없다는 전제에서 주장하기 시작하면 참여정부 문제가 나올 때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스텝은 꼬이게 된다”며 “그건 노무현 대통령을 위하는 길이 아니다”고 콕 찍어준 대목은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대검찰청 검찰연구관, 서울중앙지검 검사 등을 역임한 금태섭 변호사(사법연수원 24기, 법무법인 공존)는 24일 페이스북에 <성완종 사면문제, 어떻게 대답을 했어야 하나>라는 주제로 장문의 진단 글을 올렸다.

▲검사출신으로새정치민주연합대변인을역임한금태섭변호사(사진=페이스북)
▲검사출신으로새정치민주연합대변인을역임한금태섭변호사(사진=페이스북)


금 변호사는 먼저 “법률가로서 본능적으로 사면을 싫어한다. 사법 절차에 의해서 유죄가 확정된 사람을 대통령이 별다른 설명 없이 용서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왕정시대도 아닌 민주국가에서 이게 웬말이냐”고 반문했다.

그는 검사 재직 시절 자신이 기소한 정권 실력자가 1심 유죄 판결에도 항소하지 않다가 이후 사면을 받은 안 좋은 기억을 떠올리며 당시 “정말 화가 났고, 검사로 일하는 것에 회의까지 들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원래 사면은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금 변호사는 “사법절차를 통해서 해결할 수 없는 통상적이지 않은 사정이 있을 때 해결하는 수단으로 대통령에게 주어진 권한이 사면권”이라며 “말하자면 (기소한) 검사나 (유죄 판결을 내린) 판사에게 공개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이유가 있을 수 있는 것”이라고 사면권 행사를 설명했다.

이어 “사면을 했다고 해서 대통령이 꼭 그 사람을 좋아한다고 볼 수도 없다. 어쩔 수 없이 사면을 해줘야 하는 경우도 당연히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세계 각국이 민주화가 된 이후에도 국가원수에게 사면권을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금 변호사는 “그렇기 때문에 어떤 죄를 지은 사람 모두를 사면하는 일반사면이 아니라 특정인을 사면하는 특별사면의 경우는, 보통 그 이유를 상세히 설명하지 않는다”며 “물론 언론에서 왜 이런 사람을 사면했느냐고 비판은 할 수 있으나, 그렇다고 해도 대통령이 그 이유를 반드시 해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공개적인 설명이 가능한 일이라면 애초에 사면이 아닌 통상적인 법절차를 통해서 구제했을 것이기 때문”이라며 “다만 그에 따른 정치적 책임을 질뿐이다. 그러니 지금 야당에서 그때 일에 어떻게든 이유를 대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금태섭 변호사는 “때문에 성완종 리스트로 여권 인사들이 곤경에 처하자 새누리당 측에서는 성완종이 참여정부에서 두 번 사면을 받은 것을 들어 공격을 해왔다. 그에 대해 대응하는 정답을 얘기하자면 이렇다”고 알려줬다.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한 권한이다. 대통령은 가지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스스로의 정치적 책임 하에 국정의 최고책임자로서 고도의 정치적 판단을 해서 사면권을 행사한다. 그것은 헌법과 법률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권한이자 책임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그 외에 다른 사정을 고려해서 사면권을 행사했다고 의혹을 가질 자료는 전혀 없다”

“지금 새누리당 정치인들에게 문제가 되고 있는 사건은 불법적인 돈을 받았다는 것이다. 사실로 밝혀지면 형사처벌을 받아야 될 일이다. 대통령이 적법하게 행사한 사면권과 비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금태섭 변호사는 “그렇게 얘기해서 새누리당의 물타기 시도를 끊었어야 한다”며 “물론 보수 언론에서 사면의 적정성을 놓고 공격했을 수는 있으나, 그것은 정치적 책임의 문제다. 범죄에 해당하는 행위와 같이 묶어서 볼 수는 없다. 물론 정치적 책임은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 변호사는 “그런데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다른 답을 했다. ‘법무부에서 건의했다’고 하다가 지금은 ‘이명박 당선인 측에서 요청한 것이다’라는 취지로 대응하고 있다”며 “전혀 설득력이 없는 얘기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면권은 대통령의 가장 전속적인 권한 중 하나다. 사면이 예상되는 시기가 오면(추석, 성탄절, 석가탄신일 등) 많은 사람들이 여러 경로를 통해서 사면을 받으려고 필사적인 노력을 한다. 성완종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라며 “법무부가 건의를 했든 이명박 측에서 부탁을 했든 대통령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면은 있을 수 없고, 대통령이 서명을 한 이상 그 정치적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 이것을 정정당당히 받아들이고 말도 안 되는 물타기는 잘라버렸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금태섭 변호사는 “걱정스러운 것은, 혹시라도 새정치연합 측에서 저런 식으로 답변한 이유가 안 그러면 돌아가신 노무현 대통령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 될까봐 그랬을 경우”라며 “(그건) 잘못된 생각이다”라고 짚어줬다.

금 변호사는 “사면권이 대통령의 전속적 권한인 만큼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은 온전히 대통령에게 있다. 나는 노무현 대통령이 임기 말에 어떤 대가를 받고 성완종을 사면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게 생각할만한 근거도 전혀 없다”며 “이명박 당선인 측에서 부탁을 했든, 혹은 다른 이유가 있었든 나름의 이유에 따라 판단해서 사면을 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대로 대응하면 된다. 다른 핑계를 댈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적법한 (사면권) 권한을 행사한 것을 (성완종 리스트) 범죄행위와 엮으려고 하는데 왜 정면으로 대응하지 못하나”라고 지적하며 “혹시라도 노무현 대통령이 잘못 판단한 것이면 그에 따른 정치적, 역사적 책임을 지면되고, 또 져야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역사상 있었던 모든 대통령들과 마찬가지로 노무현 대통령도 실수나 잘못이 있다. 무슨 문제가 생기든지 노무현 대통령이 잘못했을 리가 없다는 전제에서 주장을 하기 시작하면 참여정부 문제가 나올 때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스텝은 꼬이게 된다”며 “그건 노무현 대통령을 위하는 길이 아니다. 오히려 노 대통령과 참여정부를 새정치민주연합의 짐으로 만드는 일”이라고 진단했다.

끝으로 “노무현 대통령이 살아계셨어도 그런 것을 바라지 않았을 것이고 당연히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책임을 지려고 했을 것”이라며 “그것이 현재의 야당이 노무현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며, 노 대통령도 새정치민주연합에게 그런 것을 기대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충고했다.

▲검사출신으로새정치민주연합대변인으로역임한금태섭변호사가24일페이스북에올린글일부.
▲검사출신으로새정치민주연합대변인으로역임한금태섭변호사가24일페이스북에올린글일부.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46.63 ▲0.81
코스닥 905.50 ▼4.55
코스피200 374.63 ▲1.4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031,000 ▼118,000
비트코인캐시 825,000 ▲500
비트코인골드 68,550 ▼500
이더리움 5,075,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45,980 ▼10
리플 879 ▼1
이오스 1,582 ▼13
퀀텀 6,785 ▼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195,000 ▼89,000
이더리움 5,078,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45,990 0
메탈 3,124 ▼2
리스크 2,830 ▼6
리플 881 0
에이다 918 ▼3
스팀 489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9,997,000 ▼183,000
비트코인캐시 825,500 ▲500
비트코인골드 69,650 0
이더리움 5,075,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45,940 ▼10
리플 880 ▼1
퀀텀 6,755 ▼20
이오타 494 ▲4
ad